뮤지엄 소개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기흥성뮤지엄 관장 기흥성(奇興聲) 입니다.
저는 50년 간 모형제작을 위해 오로지 한길만 걸어왔고, 2016년 11월에 기흥성뮤지엄 건립(建立)을 시작으로 모형 예술의 가치의 정립과 모형문화 발전을 위해 더욱 매진하고 있습니다.

모형제작기술의 발달이 국가발전의 전제조건이라 믿고 있으며 유실되어가는 문화재를 복원하는 일 뿐만 아니라, 모형제작을 통해 미래에 일어날 다양한 문제를 예측, 대비하는 것도 모형계의 중요한 사명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황룡사지 9층목탑, 미륵사지 9층목탑, 광화문, 경복궁 등의 모형을 전문가의 고증을 바탕으로 제작하였고, 롯데월드 민속관 4백여평에 1백4동의 모형을 설치하기도 하였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작품활동은 국적과 지역을 가리지 않고 세계로 뻗어가고 있으며, 당나라 시안성 복원모형과 남아공 월드컵경기장 모형, 평양 시가지 모형 등의 대작도 제작하여 기흥성뮤지엄에 일부 전시중에 있습니다.

장인들이 대를 이어가며 문화가치를 지켜나가듯이 저희 기흥성뮤지엄 기현중 부관장 또한 제가 걸어온 모형문화발전을 위해 꾸준히 모형제작 기술개발과 모형문화의 대중화를 위한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으며, 저희 기흥성뮤지엄을 통해 모형예술분야가 대중들과 쉽게 소통하고 유대감을 이어갈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희 기흥성뮤지엄의 설립목적을 변함없이 지켜나갈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격려 부탁드리며, 나아가 모형분야 뿐만 아니라 조형 예술의 다양한 콘텐츠를 대중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발전해 나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lgmdtjd-01

모형으로 만나는

또 하나의 작은 세상

기흥성 뮤지엄


모든 모형작품은 과거인 동시에 현재이며, 현재를 담아 미래를 기획하는 창조적이고 과학적인 노력의 산물입니다.

기흥성 뮤지엄은 설립자 기흥성 회장의 오랜 숙원사업이자 50여년 동안 심혈을 기울여 제작한 1,000여 점의 국보급 작품이 순환전시되는 국내 유일의 모형전시관으로 언론을 통해 공개된 수많은 모형작품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이는 우리나라 모형제작의 기술수준을 세계에 알리는 동시에, 건축문화의 발전사, 문화교육, 교류공간으로서의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총 부지 면적 6,510㎡
전시관 연면적 3,514㎡
1관 : 연면적 1,142㎡  (2층 전시관 316㎡ / 1층 데미그라스 레스토랑
314㎡  / 지하 전시관 512㎡ )
2관 : 연면적 780㎡
3관 : 연면적 1,592㎡

뮤지엄소개2
뮤지엄소개1
회장님 1

기흥성(奇興聲)
우리나라 근현대 역사와 함께해온 50년 모형인생


기흥성 선생은 1938년 황해도 옹진에서 태어나 1966년 조형연구에 입문한 이래, 50여년간 모형제작의 외길을 걸어온 한국모형계의 선구자로 평가받고 계십니다. 황무지 상태나 다름없었던 우리나라 모형기술이 선진국 수준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을만큼 성장한 배경에는 그의 오랜 땀과 노력이 배어있습니다.

건축·토목·자동차·공장시설·항공·선박·가전제품에 이르기까지 그의 손을 거친 모형은 헤아릴 수 없이 많습니다. 60년대 우리나라 최대의 토목공사인 경부고속도로 모형제작에서부터 63빌딩, 88올림픽주경기장, 영종도신공항, 평촌·분당·일산 신도시 개발모형에 이르기까지, 기흥성 선생은 모형을 통해 대한민국 근현대 역사와 국토개발의 일익을 담당 하셨습니다.

“모형이 없는 세상은 생각할 수도 없다”는 기흥성 선생은 모형제작기술의 발달이 국가발전의 전제조건 이라고 믿고 계십니다. 유실되어가는 문화재를 모형으로 복원하는 일 뿐만 아니라, 모형제작을 통해 미래에 일어날 다양한 문제를 예측.대비하는 것도 모형계의 중요한 사명입니다. 이를 위해 황룡사9층목탑, 광화문, 경복궁 등의 모형을 제작하고 롯데월드 민속관 4백여평에 1백4동의 모형을 설치하여 감탄을 자아내었습니다. 기흥성 선생의 작품활동은 국적과 지역을 가리지 않고, 세계로 뻗어가고 있으며, 당나라 시안성 복원모형과 남아공 월드컵경기장 모형, 평양 시가지 모형 등의 대작이 그의 손을 거쳤습니다.

기흥성 선생은 국내외 여러 대학에서 많은 후학을 지도하여 왔으며 2013년에는 한국문화예술단체 총연합회로부터 대한민국 문화예술명인에 선정되며 모형, 건축, 디자인의 문화 발전에 이바지하고 계십니다.

award list1-01